본문 바로가기

지원금

학자금 대출 자격 생활비 신청 방법 받을 수 있을까?

학자금 대출이란 대학 신입생 또는 재학생이신 분들의 부담을 줄이고자 나온 지원 정책입니다.

학자금 대출(보건복지부)

일반상환 학자금 대출 자격

학자금-대출-관련-내용이-있는-사진
학자금 대출

지원 대상으로는 국내 대학 또는 대학원을 다니는 거나 입학 시는 분들이 해당하며 선정 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만으로 55세 이하이신 분, 직전 학기 70/100점 이상(신입생, 장애인은 제외)이며 직전 학기 소속 대학 최소학점 이수 또는 12학점 이상 이수가 되어야 합니다. (신입생, 장애인 제외) 끝으로 한국 장학 재단이 정한 신용 조건을 토대로 대출 제한 대상자가 아니어야 합니다.

일반상환 학자금 대출 지원

전문대를 포함 대학은 4천만 원, 5.6년제 대학 및 일반 측수대학원은 6천만 원, 의, 치, 학 계열 대학 및 전문대학은 9천만 원까지이고 생활비 대출은 정해진 한도 내에서 4회 분할 대출이 가능하며 학기당 최대 150만 원까지 가능하다고 합니다. 대출 금리는 고정금리로 1.7% 대출 기간은 최대 20년으로 거치 기간 10년 그리고 상환 기간 10년을 포함합니다.

일반상환 학자금 대출 신청 방법

학자금 대출 신청 방법은 한국장학재단에서 신청이 가능하며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학자금 신청 후 자격심사, 지원대상을 선정 그리고 학자금 대출이 승인됩니다.

취업 후 상환 학자금 대출 자격

국내의 대학원을 제외한 대학에 재학 중이거나 입학 예정인 분들에게 지원합니다. 선정 기준으로 만 35세 이하 기초생활 보장 수급자 학자금지원 8구간 이하 국내 고등교육기관 학부생을 지원하며 다자녀 학부생인 경우 바로 취업 후 상환 학자금 대출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70/100 학점 이상을 지원하며 신입생 또는 장애인은 제외됩니다. 직전 하기 소속 대학 최소이수학점 또는 12학점 이상 학생에게 지원합니다.

취업 후 상환 학자금 대출 지원

등록금 규모로 소요액 전액 한도가 없으며 생활비 규모로 대출을 받을 시 학기당 최대 150만 원으로 한도 내에서 4회까지 분할 대출이 가능합니다. 대출 금리로는 1.7%이며 기초생활 보장 수급자, 차상위계층, 학자금지원 4구간 이하인 분들은 취업 후 의무상환 전까지 무이자입니다. 대출 기간은 소득금액이 상환기준소득 금액 21년 기준 2,280만 원 이하 일 경우 원리금 상환을 미룰 수 있으며, 초과하는 경우 다시 상환을 시작합니다.

취업 후 상환 학자금 대출 신청 방법

한국장학재단에서 가능하며 절차로는 상담 및 서비스 신청 후 서류 제출, 자격심사 그리고 취업 후 상환 학자금 대출이 나옵니다.

농어촌 출신 대학생 학자금 융자 자격

농어촌을 주소로 두고 6개월 이상 거주 중인 학부모의 자녀와 농어업에 종사하는 대학생에게 지원합니다. 성직 또는 이수학점을 통해 지원하며 신입생인 경우 입학 허가를 받게 되면 기준을 통과한 것으로 간주하며 성적 및 이수학점에서 제외된다고 합니다. 재학생인 경우 직전 학기 소속대학 또는 이수학점이 12학점 이상이어야 하며 100/70 학점 이상 성적 기준을 통과해야 합니다.

농어촌 출신 대학생 학자금 융자 지원

농어촌 출신 대학생의 학자금 지원은 대학이 통보한 당해 학기 전액을 무이자로 대출을 받습니다. 신청 방법은 한국장학재단에서 신청이 가능하며 지원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학자금을 신청 후 자격 심사 그리고 지원대상을 선정한 후 학자금 대출 승인이 시작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