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원금

실업급여 신청 기간 놓치시면 안 돼요

작년 가까운 지인이 회사가 어려워져서 퇴사하고 실업급여를 신청했는데 많은 금액은 아니지만, 필수적으로 챙기셔야 할 사항이니 참고하시기를 바랍니다.

실업급여 신청 기간

실업급여 신청 기한은 퇴직 후 1년이 지나면 지급이 되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퇴직 후 다음 날 주민등록상 거주지에 있는 고용센터로 방문하셔서 실업했다고 신고를 하셔야 합니다. 방문 전 주민등록증을 지참하신 후 구직, 수급 신청서를 제출하시면 14일 이내로 안내를 받게 됩니다.

신청이 완료되면 근속연수에 따라 최대 270일까지 지급이 완료되며, 남은 실업급여가 있다 하더라도 1년이 지난다면 받을 수 없습니다.

실업급여의 지급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실업급여를 받을 상황이 되었다면 워크넷을 통해 구직등록을 완료하고 주민등록상 거주지 관할 고용센터를 방문하셔서 실업신고를 완료하신 다음 수급 자격인정을 신청하셔야 합니다. 다음에 인정 통보를 받게 되면 구직급여를 신청하고 구직활동이 이루어진다면 구직급여 지급이 완료됩니다. 또한, 아직 취업을 못 했는데 구직급여 지급이 만료되었더라도 연장지급을 신청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를 바랍니다.

실업급여-신청-과정을-정리한-표
실업급여 신청과정

실업급여 일수는 퇴사 당시만 나이로 측정되며 1년 미만 일시 120일, 10년 이상 240일 50세 이상은 270일입니다. 참고하셔서 도움 되시기를 바랍니다.